北매체 "文대통령에 '친서 전달'… 북남관계 개선 이야기"
北매체 "文대통령에 '친서 전달'… 북남관계 개선 이야기"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2.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매체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고위급대표단이 문재인 대통령을 면담한 사실을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고위급대표단이 제23차 겨울철 올림픽경기대회 개막식에 참가하고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남조선 대통령을 만났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고위급대표단을 반갑게 맞이하여 인사를 나누고 김영남 동지, 김여정 동지와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11일 전했다.

특히 통신은 김 부부장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親書)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하면서 방북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한 사실도 알렸다.

다만 문 대통령에게 전해진 '문 대통령 방북 초청'을 포함한 김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께서 이번 올림픽에 북측 고위급대표단이 참가하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주고 친서와 구두 인사까지 보내준 데 대해 깊은 사의를 표하고 자신의 감사 인사를 꼭 전해드릴 것을 부탁했다"고 전했다.

이어 "친서 전달이 끝난 다음 우리 대표단은 북남관계 개선 문제와 관련하여 남측과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당사자들끼리 풀어나가야 한다고 하면서 서로 긴밀히 협력할 의지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영남 동지는 북남관계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는 데서 확고한 의지를 지니고 용기와 결단을 내린다면 예상치 못한 애로와 난관도 능히 돌파해 나갈 수 있으며 통일의 미래를 앞당길 수 있다는 데 대하여 언급하였다"고 말했다.

이외에 통신은 담화는 진지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고, 문 대통령이 북한 대표단을 위해 오찬을 마련해 화기애애하게 오찬을 끝냈다고도 했다.

아울러 이날 다른 기사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여정 등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전날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스위스전을 함께 관람한 사실도 보도했다.

통신은 "선수들의 경기 활동과 응원단의 감동적인 모습은 관중들에게 우리 겨레야말로 떨어져 살 수 없는 단일민족임을 다시금 절감하게 했다"고 평가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