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 구성… 단장에 양부남 검사장
檢,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 구성… 단장에 양부남 검사장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06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춘천지검의 현직 검사의 폭로로 촉발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 별도의 수사단을 꾸리고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대검찰청은 긴급 기자 브리핑을 열고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춘천지검 수사 사건에 제기된 의혹과 관련된 독립 수사단을 편성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수사단은 양부남(57·사법연수원 22기) 광주지검장을 단장으로 하고 차장검사 1명과 부장검사 1명, 평검사 6명 및 수사관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서울북부지검에 사무실을 마련해 놓고 수사와 관련한 사항을 대검에 보고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한다. 수사단 인선도 양 검사장이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수사가 종결되면 외부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수사점검 위원회의 검증을 받을 예정이다.

수사단은 안 검사가 제기한 수사외압 관련 의혹과 함께 춘천지검에서 진행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과 관련한 일체의 수사를 전담한다.

기존에 기소한 사건들은 이미 춘천지검이 공소유지를 맡고 있으나, 나머지 사건은 모두 수사단이 넘겨받는다. 이미 기소된 사건도 필요한 경우 제한적인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수사단 활동기한은 따로 정하지 않고, 관련 의혹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번 수사단 구성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보고받은 문무일 총장이 철저한 의혹 규명을 위해서는 특임검사 이상의 권한을 갖는 수사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박상기 법무부장관가 국회에 출석해 '특임검사' 등 중립적 기구의 수사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검찰 안팎에서는 특임검사 임명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특임검사는 검사의 범죄 혐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거나 사회적 이목이 쏠렸다고 판단할 때 검찰총장이 지명하는 제도로 상급자의 감독을 받지 않고 수사 결과만 검찰총장에 보고한다.

하지만 문 총장은 독립 수사단 편성을 제시했다. 이는 특임검사로는 외부 인사까지 거론되는 이 사건 전체를 제대로 규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안 검사는 지난 4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를 진행하던 지난해 4월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고 지시했다며 수사외압 의혹을 폭로했다.

이와 관련 안 검사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모 고검장 등이 실체 규명을 방해했고 검찰은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관으로부터 '(수사 대상인) 권(성동)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권 의원과 염동열 의원, 그리고 고검장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달라'는 압력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춘천지검은 전날 “수사팀과 춘천지검 지휘부는 안 검사에게 일방적으로 증거목록을 삭제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없다”며 “이미 모든 증거기록이 피고인 측에 이미 공개돼 열람·등사까지 이뤄진 상태”라고 해명했다.

그러자 안 검사는 이날 또 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본질은 권력형 비리 수사에 외압이 있었고, 이 외압 때문에 담당 검사가 제대로 수사할 수 없었다는 것”이라며 “검찰은 잘못을 반성하는 태도는커녕 늘 하던 방식대로 거짓 변명으로 사안을 덮으려고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