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노인일자리 사업 본격추진 참여자 모집
진주시, 노인일자리 사업 본격추진 참여자 모집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8.02.0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66명 노인에 일자리 제공… 79억7천만원 투입
(사진=진주시)
(사진=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에 참여할 희망자를 20일까지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은 실버폴리스봉사단, 공공시설물 관리지원, 학교 급식도우미, 노노케어 등 25개 사업으로 참여자들은 3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올해에는 사업비 79억7000만 원을 투입해 전년대비 304명이 증가한 3366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시가 직접 수행하는 사업과 진주시니어클럽, 진주노인일자리창출센터, 노인회진주시지회 등 7개 기관 위탁사업으로 나눠 추진한다.

신청 자격은 진주시에 주소를 둔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을 수령하는 어르신이다.

단, 참기름 제조판매, 운동화·이불빨래방 등의 사업은 기초연금 수급여부와 관계없이 60세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자는 기준에 따라 선발해 2월말까지 개별 통보할 방침이다.

시가 직접 수행하는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주소지 관할 읍·면 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 위탁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사업 수행기관에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지참해 신청하면 된다.

다만, 정부의 타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거나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장기요양 등급 판정자, 거동이 불편한 경우 등은 참여가 제한된다.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사회복지과나 읍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창출로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지속적인 사회 참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