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과기정통부 내년 세종시 이전… 해경은 인천 '복귀'
행안부·과기정통부 내년 세종시 이전… 해경은 인천 '복귀'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2.0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후 공실되는 정부서울청사 활용도 '관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에 세종시로 이전하고, 세종시에 있는 해양경찰청은 올해 중으로 인천 송도에 있는 기존 청사로 다시 돌아간다.

행안부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는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육성하고, 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시로 이전한다”고 밝힌 데 이어 “해경은 해상 재난 및 서해 치안수요 등의 업무 특수성을 고려해 인천으로 환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3개 기관의 이전은 지난해 7월 정부조직 개편과 지난달 25일 개정 ‘행복도시법’이 시행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세종청사에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를 위한 공간이 없어 우선 민간건물을 임차해 두 부처를 옮긴 후 오는 2021년까지 두 부처가 입주할 청사 신축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신축공사 비용은 120억원으로, 올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예산에 반영돼 있다.

또한, 해경은 인천 송도에 있는 기존 청사를 활용할 예정이다.

앞으로 행안부는 ‘행복도시법’에 의해 지정된 이전 절차인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대통령 승인, 고시 등의 세부일정을 조율하고 이르면 다음달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고시해 이전 절차 단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이전으로 행안부와 과기정통부 본부 공무원 1692명은 각각 서울과 과천에서 세종으로 이동하고, 해경 본청 공무원 449명은 세종에서 인천으로 근무지가 바뀌게 된다.

한편 행안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현재 사용중인 정부서울청사가 공실이 돼 이에 대한 정부의 활용방안도 주목된다.

현재 민간건물을 임대해 사용하는 각종 정부 위원회가 입주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위해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서울청사로 옮기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