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음악 플랫폼 새 패러다임 열까?
SKT, 음악 플랫폼 새 패러다임 열까?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01.31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3사와 손잡고 연내 론칭
AI·5G·블록체인 등 기술 도입
협약식에 참가한 (왼쪽부터) JYP 정욱 대표, 빅히트 방시혁 대표,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 SM 김영민 총괄사장. (사진=SK텔레콤)
협약식에 참가한 (왼쪽부터) JYP 정욱 대표, 빅히트 방시혁 대표,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 SM 김영민 총괄사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엔터테인먼트3사와 손잡고 연내 신규 음악 플랫폼을 론칭한다.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JYP엔터테인먼트·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등 4개사는 31일 서울 을지로 2가 SK텔레콤 본사에서 음악사업 협약식을 갖고 연내 음악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노종원 SK텔레콤 유니콘랩스장,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 총괄사장, 정욱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방시혁 빅히트 엔티테인먼트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보다 효율적이고 창작자 친화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엔터테인먼트사와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가 함께 노력하고 ICT 기술을 적용해 기존과 차별화 된 음악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기 위해 뜻을 모은 것이다.

또 오는 2월1일부터 SK텔레콤의 자회사인 아이리버가 엔터테인먼트3사 음원의 B2B 유통 운영을 맡는 계약도 함께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선 SK텔레콤은 AI·5G·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을 도입해 차별화된 음악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보다 진화된 형태의 개인 맞춤형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도록 AI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새로운 음악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음원 저작권 보호와 거래 기록 투명화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어 데이터 기반 음악 콘텐츠 사업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자회사인 아이리버는 엔터테인먼트3사의 콘텐츠를 멜론, 지니 등 음악 플랫폼 사업자 및 신나라, 핫트랙스 등 음반 도소매업체에 공급한다. 
 
SK텔레콤과 제휴를 맺은 엔터테인먼트3사의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 점유율은 약 15%이며, CD 등 음반시장 점유율은 약 50%를 상회한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3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노종원 SK텔레콤 유니콘랩스장은 "열린 마음으로 국내·외 다양한 음악 및 기술 관련 업체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국내에서의 소모적 경쟁은 지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음악 컨텐츠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