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한국형 철도통합무선망 '전국 확대'
철도공단, 한국형 철도통합무선망 '전국 확대'
  • 이정욱 기자
  • 승인 2018.01.31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7년까지 총 4700여㎞에 적용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원주~강릉 고속철도에서 상용화에 성공한 한국형 철도통합무선망(KR LTE-R)을 전국 철도망에 확대 적용한다고 31일 밝혔다.

LTE-R은 4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환경에 최적화한 국산 시스템이며, 열차와 관제센터, 유지 보수자 등이 정보를 초고속 무선통신으로 주고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열차운행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크게 높인 철도무선통신시스템 기술이다.

철도공단은 지난해 원주~강릉 고속철도 구간에 KR LTE-R 설치·시험을 거쳐 활용성을 입증했고, 기존 열차무선설비의 1~2세대 무선통신방식(VHF·TRS) 혼용을 해소하고자 정부 부처와 협의를 거쳐 전국 철도망에 KR LTE-R을 확대 적용하는 중·장기 계획을 마련했다.

KR LTE-R이 전국 철도망에 확대되면, 열차무선 통신방식 혼용을 해소하고 선로변 철도시설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사물 인터넷서비스(IoT) 기능을 접목한 안전·자산관리 등 서비스 도입이 가능하다.

또, 국가 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연계로 철도현장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재난통신망을 지원해 국민 안전향상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태수 철도공단 전자통신처장은 "원주~강릉 고속철도에서 우수한 성능이 입증된 KR LTE-R을 중·장기 계획에 따라 전국 철도망에 차질 없이 적용해 열차안전운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오는 2027년까지 전국 철도노선 총 4726㎞에 KR LTE-R을 확충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1만3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철도공단은 지난 30일 SK 텔레콤 컨소시엄과 △대구선(동대구~영천) 복선전철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사업의 일광~태화강 구간 △울산~포항 복선전철사업의 태화강~건천 구간 등 총 110㎞에 KR LTE-R을 설치하는 151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