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평창 정상회담서 위안부 합의이행 요구할 것"
日 정부, "평창 정상회담서 위안부 합의이행 요구할 것"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8.01.30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요시히대 일본 관방장관, 정례 브리핑서 밝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하며 위안부 합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29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정상회담은 다음달 9일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앞서 개회식장(평창올림픽스타디움) 인근 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스가 장관은 " 한일합의는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므로, 한국측이 일방적으로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한국측에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그는 "북한의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해 모든 방향으로 압력을 높여 가야 한다는 점을 함께 확인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평창 올림픽 기간 방한하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포함한 한미일 정상급 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의 방한 일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일정은 현재 조정 중"이라고만 답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 의사를 최근 표명한 것에 대해 이날 집권 자민당 간부모임에서 "(현지에서) 일본 선수단을 격려할 것"이라며 "2년 후 (도쿄) 올림픽 개최국으로서 평화의 제전을 축하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