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파-반대파 내홍 최고조… 운명의 한 주
국민의당 통합파-반대파 내홍 최고조… 운명의 한 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1.2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反통합파, 신당 창당 발기인 대회 개최
安측, 즉각 당무위 열고 징계 시도할 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두고 극심한 내홍을 겪고있는 바른정당이 이번주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반(反)통합파 인사들은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안철수 대표 측과 결별을 공식화하고 안 대표는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들에 대한 징계에 착수할 예정이다. 

우선 민평당 창당추진위원회는 28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당 발기인대회를 연다.

이날 행사에서 창준위 구성을 인준받는 것은 물론 '국민께 드리는 글'을 채택해 민평당의 지향점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이날 창당 발기인대회를 시작으로, 내달 4일 열리는 통합안 의결을 위한 전당대회에서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를 저지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관측이 일반적이다.

이들에 맞서 안 대표는 민평당 창추위 출범 직후인 오후 3시 긴급 당무위원회를 열고 창준위 위원들에 대한 징계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민평당 창당 발기인대회에 이름을 올리는 인사들에 대한 당원권 정지를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무위에서 내릴 수 있는 징계 가운데 가장 강력한 당원권 정지가 이뤄지면 다음달 4일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이들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다.

안 대표는 전대에서 통합안을 의결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이 전대에서 통합안을 의결하면 바른정당도 다음날인 5일 전대를 열고 통합안을 통과시킬 방침이다.

그러나 찬성파와 반대파의 분당 과정에서 대규모 징계, 전대 무효 가처분 소송에 대한 법원의 결정 등 변수가 산적해있어 충돌은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양측이 극적으로 접점을 찾아 내홍을 봉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다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한편 반대파가 제기한 '전대 당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이 어떤 입장을 내느냐도 주목된다.

만일 법원이 당원명부 정리의 문제점이나, 전대 분산개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전격적으로 당규 효력정지 결정을 내린다면 통합안 의결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