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부, 북핵 관련 기관 9곳·개인 16명 추가 제재
美정부, 북핵 관련 기관 9곳·개인 16명 추가 제재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8.01.25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선박 6척도 제재… "불법행위자 추방 요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비용으로 쓰인 것으로 확인된 북한 관련 기관 9곳과 개인 16명, 선박 6척을 추가로 제재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4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의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을 발표했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달 26일 북한 핵 개발 분야의 핵심 인물인 북한 노동당 군수공업부의 리병철 제1부부장과 김정식 부부장을 단독 제재 대상에 포함시킨 바 있다.

특히 이번 제재 대상 기관에는 베이징청싱무역과 단둥진샹무역유한공사 등 중국에 본사를 둔 무역회사 2곳이 포함됐다.

이들 기업은 수백만 달러 상당의 금속 물질을 유엔 제재 대상에 오른 북한 기업에 수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홍콩이 주소지인 CK 인터내셔널도 명단에 올랐고, 북한 전자업체인 하나전자합영회사와 해운업체인 화성선박회사, 구룡선박회사, 금은산선박회사, 해양산업무역 등도 제재 대상에 추가됐다. 북한의 정부 부처인 원유공업성도 제재 대상이 됐다.

제재 대상에 오른 선박들은 모두 북한 국적이다. 당초 미국 정부는 대북제재의 일환으로 북한에 대한 해상 봉쇄 방침을 밝혔다.

제재 대상 개인 16명은 중국과 러시아, 그루지야에서 활동했던 조선노동당 소속 간부들 등이다. 재무부는 이들 국가에 해당 노동당 간부들의 추방도 함께 요구했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미국 정부는 북한을 대신해 불법행위에 가담한 중국, 러시아 등에 있는 기관들을 목표로 삼았다"라며 "우리는 그들의 현 거주국이 불법 행위자들을 추방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