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서로 최후통첩… 운명의 주말 맞나
국민의당, 서로 최후통첩… 운명의 주말 맞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1.2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파, 신당 당명 '민주평화당' 결정
安측, 28일 당무위서 징계 강행할 듯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의 대립이 극으로 치닫는 가운데, 반대파가 별도 신당의 당명을 결정지으며 분당이 목전에 다가온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이 번주 주말을 지나면 국민의당 '통합 분당사태'가 사실상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24일 반(反)통합파 '개혁신당창당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신당의 당명이 '민주평화당'으로 결정됐다.

신당의 슬로건으로는 '민생 속으로'라는 구호를 사용하기로 했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이끈 평화민주당(평민당)과 유사한 당명이라는 점에서 'DJ 정신 계승'을 강조하기 위한 당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들은 오는 28일 창당 발기인대회와 내달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이윤석 전 의원을 대외협력위원장으로 신규 임명했다.

아울러 안철수 대표 등 통합찬성파가 추진하는 '2·4 전당대회'에서 불법적 의사결정이나 대리투표 등이 벌어지지 않는지 감시하기 위해 창당추진위에 '전대 상황 분과'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민평당 창당발기인대회 및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 출범이 예정된 오는 28일이 '분당'의 마지노선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안 대표는 이번 주말까지 통합 반대파에게 '해당행위'에 대한 입장정리를 하라고 최후통첩을 해놓은 상태다.

이어 이날도 평화방송 라디오에 나와 "지금까지 당대당 통합은 항상 정당 대표들의 밀실 합의로 이뤄졌다. 하지만 이번 통합은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당원의 뜻을 따르고 있다"며 "이를 사당화로 비판하는 것은 모순이자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통합 반대파 비례대표 의원들이 탈당 후에도 의원직을 유지하기 위해 제명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인이 아니라 정당을 보고 투표를 해 선출된 것이 비례대표"라며 "이를 제명하는 것은 지난 총선의 민심에 반하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안 대표는 창준위에 이름을 올리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이를 해당행위로 보고 당무위원회를 통해 징계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반대파는 오히려 이날 신당 당명을 공개하고 안 대표가 주말까지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 철회 및 전대 중단 선언을 촉구하며 '맞불'을 놓고있다.

이와함께 국민의당 당적을 유지한 채 창당을 하는 게 불법이 아니라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반대파는 2월6일 창당대회 때까지 국민의당 당적을 유지해도 된다.

결국 오는 28일 반대파의 창당 절차 밟기, 직후 안 대표 등 통합파의 반대파 징계 등이 이어지면 양 측은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다.

한편 극한 대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가 잇따라 해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이들 중립파의 선택에도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