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친형 이상득, '특활비 수수' 檢 출석 불응… 26일로 연기 요청
MB 친형 이상득, '특활비 수수' 檢 출석 불응… 26일로 연기 요청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1.2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인 "준비부족, 압수수색 충격 건강 문제 등으로 출석 어렵다"
이상득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상득 전 국회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이 24일로 예정돼 있던 검찰 피의자 조사에 불응 의사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3일 이 전 의원에게 24일 오전 10시 검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전 의원은 MB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혐의를 받고 있어 검찰은 이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이 전 의원 측 변호인은 "24일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라는 요구를 받았으나 갑작스러운 출석요구로 인한 준비 부족, 전날 가택 수색으로 인한 충격과 건강 문제, 변호인 개인의 스케줄 등으로 출석이 어렵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변호인은 불출석 사유서를 통해 오는 26일 오전 10에 출석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24일 출석했다면 이상득 전 의원은 지난 2015년 10월 포스코그룹 비리 의혹으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지 약 2년여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또다시 포토라인에 서게 된다. 그러나 출석을 연기하면서 이 역시 미뤄지게 됐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지난 2011년 초 이 전 의원이 직접 억대의 특수활동비를 챙긴 정황을 포착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던 이 전 의원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후임인 목영만씨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1년 2월 국정원 요원들이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에 잠입했다가 발각된 사건이 터지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원세훈 원장 사퇴 요구가 터져 나오자 원 전 원장이 이를 무마할 목적으로 정권 실세인 이 전 의원에게 로비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지난 22일 이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과 성북동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확보한 관련 문건 등에 대해 분석 작업을 벌였다. 조사 결과 이 전 의원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 수수경위, 사용처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다만 이 전 의원이 83세라는 고령과 건강의 문제로 검찰 소환에 제대로 응할지는 미지수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불출석 의사를 밝힘에 따라 재소환 시기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