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외교부 "말레이서 우리국민 7명 체포…이민법 등 위반 혐의"
외교부 "말레이서 우리국민 7명 체포…이민법 등 위반 혐의"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1.2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한 수사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수사상황 모니터링 중"
(사진=외교부 제공)
(사진=외교부 제공)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우리 국민이 구금된 사건과 관련해 외교부는 22일 이들이 여권 미소지 및 입국비자 상 허가된 범위 외 행동을 한 혐의로 체포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주말레이시아대사관 담당영사가 22일 오전 현지 당국을 접촉해 사건 경위를 파악한 결과, 총 19명이 말레이시아 이민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돼 관련 수사를 받고 있다"며 "우리 국민은 7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담당영사는 현지 이민국 측에 우리 국민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면서 "수사 진행상황 등을 우리 측에 적시 통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말레이시아대사관은 이 사건 관련 수사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추후 체포된 우리 국민 대상 영사 면회를 통해 건강상태 확인 및 가혹행위 등 인권침해 여부 확인 등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우리 국민이 말레이시아에서 구금된 사실은 전날 확인됐다. 당시 외교부는 구금된 국민의 지인과 가족이 영사콜센터로 신고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신아일보] 박정원 기자 jungwon933@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