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폐금속 수거 경진대회’ 실시
양천구, ‘폐금속 수거 경진대회’ 실시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01.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넷째 금요일 ‘금 캐는 날’ 지정 수거 활동

서울 양천구는 이달부터 11월까지 매월 넷째 주를 ‘금 캐는 날’로 지정하고, ‘폐금속 수거 경진대회’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폐건전지가 소각될 경우 유해물질이 발생해 대기를 오염시키고, 땅에 매립되면 토양과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된다. 폐건전지를 재활용하면, 환경오염도 줄고 철을 비롯해 아연, 니켈 등 첨단산업에 유용한 금속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금 캐는 날’에는 구청 부서별로 직원들이 모은 폐소형가전과 폐건전지를 구청 청소행정과에 제출, 주민들이 모은 폐금속자원은 동주민센터에서 수거 재활용선별장에 제출한다.

또한, ‘금 캐는 날’의 실적으로 우수 동과 우수부서를 시상하는 ‘폐금속 수거 경진대회’를 개최, 이를 통해 금속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구는 작년 서울시에서 정한 폐건전지 수거 목표치보다 1.1t을 더 수거했다. 폐휴대폰 2166개, 폐가전 및 폐건전지 약 60여t을 수거, 관내 초·중·고등학교 폐휴대폰·폐건전지 수거 캠페인을 통해서도 폐휴대폰 379개, 1.02t을 거뒀다.

수거대상 가전제품은 소형가전제품 33종, 폐건전지이며 주민센터와 구청 청소행정과에서 무료로 수거하고 있다. 또한 KERC(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에서는 소형가전제품 외에도 TV나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같은 대형생활폐기물도 무료수거 중이다.

구는 연말에 수거 실적이 우수한 부서와 동 주민센터에 총 48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