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지방세 환급금 처리' 양방향 문자 서비스 실시
금천구, '지방세 환급금 처리' 양방향 문자 서비스 실시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01.2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세 환급금 돌려받기 많이 번거로우셨죠! 올해부터 문자 한통만 주시면 신청부터 입금까지 One-Stop으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금천구가 1월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지방세 환급금 처리, 문자 한통으로 OK’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납세자가 환급금 지급신청을 위해 구청과 은행을 방문해야 하는 등 절차가 번거롭고 진행상황 확인도 어려워 3만원 미만의 소액 환급금은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구는 이러한 불편 해소를 위해 문자 1통으로 환급금을 신청하고 모든 진행과정과 처리상태를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는 ‘지방세 환급금 처리, 문자 한통으로 OK’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지방세 환급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문자, 통화 등 휴대폰 기능이 가능하도록 ‘KT 통화매니저’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기존의 단순 문자안내서비스와 달리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환급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환급금 문자전용 수신번호로 환급번호, 이름, 환급받을 은행과 계좌번호를 기입 후 문자 1통을 보내면각 진행과정을 실시간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지방세 환급금 관련 궁금한 사항이 있을 시에도 문자전용 수신번호로 문의하면 담당자가 실시간 확인 후 답변 해준다.

구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해 그동안 찾아가지 않던 소액 미환급금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세무분야에서 주민 생활에 편리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