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간인 사찰 입막음' 류충렬 소환… MB정부 특활비 '윗선' 밝히나
檢, '민간인 사찰 입막음' 류충렬 소환… MB정부 특활비 '윗선' 밝히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1.2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가 청와대에 흘러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1일 국정원 불법자금 수수 사건과 관련해 류 전 관리관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류 전 관리관은 2012년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에게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에 관한 입막음 대가로 5000만원을 건넨 인물로 지목된 혐의를 받는다.

이와 관련 장 전 주무관은 2011년 4월 자신이 류 전 관리관에게서 관봉을 받았고, 류 전 관리관으로부터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마련한 자금이라는 설명을 들었다고 폭로했다.

또 국정원 자금 불법수수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은 국정원에서 받은 5000만원을 민간인 사찰 관련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썼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류 전 관리관을 상대로 관봉 전달 당시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이어 22일 오전 10시 장 전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그가 조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관봉의 출처를 확인할 예정이다.

민간인 사찰 의혹 사건은 민간인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가 블로그에 이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동영상을 올렸다가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사건이다.

앞서 검찰은 2010년 1차 수사에서 사찰이 실제로 있었음을 확인하고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 등 사찰 관련자 3명을 강요 및 직권남용 등 혐의로 기소했다.

이후 장 전 주무관이 2012년 3월 불법사찰을 넘어 증거인멸 지시가 있었고 입막음용 '관봉'을 받았다고 폭로하면서 해당 의혹의 재수사가 시작됐다.

그러나 검찰은 1차와 2차 수사에서 '윗선' 등 사건 전모를 밝히는 데에는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입막음 의혹에 관여했던 두 사람이 잇따라 입을 열면서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민간인 사찰 의혹 사건의 '윗선'이 밝혀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