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에 이어 17일에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긴급대책으로 서울시가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무료 운행을 실시했다. 그러나 50억원 가까이 소요되는 대책이 비용 만큼이나 실효적이었나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지역은 무료 운행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또 서울시와 경기도 간 불협화음이 나오면서 긴급 대책의 본래 목적이 희석되고 있어 아쉽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지자체간 적극적인 협력이 아쉬운데 엇박자 행정이라니,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 몫일 것이다.
두 번에 걸쳐 시행한 미세먼지 저감 대중교통 무료이용의 핵심은 차량 2부제였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 대중교통 무료운행은 말그대로 비상대책에 머물렀다는 지적이다. 미세먼지가 최악으로 닥쳐 올 때를 대비해 강제 2부제 시행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번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 시행은 시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웠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그러나 우선은 대중교통 무료 운행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효과가 검증되지 않으면 자칫 독단이자 포퓰리즘으로 비쳐질 수 있다.
미세 먼지는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우리의 환경은 더이상 치유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환경은 곧 국가안보라는 뜻이다.
최근 한반도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17일 수도권과 충청을 비롯 강원도까지 곳곳에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의 2,3배를 웃돌았다.
앞으로도 미세먼지 공습이 더 잦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춰 정부의 대응도 정밀하게 진행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하겠다.
더러운 공기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는 중국 산시성 시안에 대규모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큰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국과학원 지구환경연구소가 높이 100m가 넘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주변 12곳의 측정소의 대기질 개선 효과를 측정했는데 대기오염이 심각한 날 초미세먼지(PM 2.5) 평균 농도가 15%나 감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공기청정기는 태양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력도 거의 필요하지 않고 매일 1000만㎥의 깨끗한 공기를 생산 인근 10㎢ 지역을 정화 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안시는 이보다 더 큰 500m 짜리 공기청정기를 만들어 도시 전체 공기질을 개선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내비쳤다.
여기에 비해 미세먼지 저감 위한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 운행은 너무 근시안적인 대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물리적인 접근보다는 과학적인 사고의 발상 전환도 생각해 봄직하다.
우리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은 없는지 강구해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