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국정원 특활비 수수' 김백준·김진모 나란히 구속
'MB정부 국정원 특활비 수수' 김백준·김진모 나란히 구속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1.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증거인멸 염려 있다" 구속영장 발부
검찰, 수사 경과 따라 MB 소환조사 전망도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를 받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왼쪽)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를 받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왼쪽)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나란히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7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로 김 전 기획관을 구속했다.

전날 김 전 기획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타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같은 날 김 전 비서관 심사를 진행한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도 “업무상횡령 부분에 관해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발부 사유를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전 기획관은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김성호·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특활비 총 4억원 가량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검찰 조사와 법원 영장심사에서 일체의 금품을 수수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들로부터 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전용해 조성한 자금을 건넨 것으로 보고받았다는 진술을 나란히 확보했다.

또 국정원 예산을 담당하는 김주성·목영만 전 기조실장 역시 검찰에서 같은 취지의 진술을 했으며, 당시 국정원 예산 담당관도 전달 시기·액수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 검찰은 최장 20일간 김 전 기획관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국정원 자금 수수 경위와 사용처,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검사 출신인 김 전 비서관에게는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 넘는 돈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이 돈이 ‘민간인 사찰 사건’ 폭로자 입막음용 등으로 사용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 돈을 민간인 사찰 관련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썼기 때문에 뇌물수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원 전 원장의 공작비 유용 의혹 등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김 기획관 등에게 넘어갔다는 혐의점을 포착했다.

이에 검찰은 지난 12일에는 두 사람과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자택,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관련 수사를 본격화했다.

검찰은 이들의 수사 경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필요성과 시기 등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기획관은 물론 이 전 대통령 측도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는 입장이어서 검찰과 날 선 공방도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