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업계, 한파 속 ‘에어컨 대전’… “올해 화두는 스마트”
가전업계, 한파 속 ‘에어컨 대전’… “올해 화두는 스마트”
  • 김성욱 기자
  • 승인 2018.01.1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LG 등 이달 중 신제품 출시·예약 판매 돌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올 겨울 한파가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국내 가전업계가 잇따라 에어컨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일찌감치 경쟁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전 세계 가전 시장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 기능을 놓고 업체들이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면서 치열한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오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송대현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한다.

신제품은 디자인 측면에서는 기존 제품과 큰 차이가 없으나 AI 기능을 대폭 강화해 주위 상황을 스스로 분석한 뒤 초정밀 제어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올해 에어컨 예약 판매를 시작하는 한편 미리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혜택과 사은품 등을 제공하는 ‘미리 구매 프로모션’도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도 이달 중에 신제품 ‘무풍 에어컨’을 내놓고 곧바로 예약 판매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삼성 무풍 에어컨은 세계 최초로 바람 없이도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지난 2016년 처음 선보인 이후 지난해까지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이번 신제품은 AI 비서인 ‘빅스비’를 통한 음성 명령은 물론 다른 가전제품과 연결성 등 스마트 기능을 대폭 강화한 동시에 에너지 효율과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유위니아도 이번주 중에 초절전 인버터 시스템이 장착된 ‘신형 위니아에어컨’ 출시와 함께 예약판매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제품은 개선된 공기조절 기능을 탑재하는 한편 강력한 냉방력은 물론 아기에게 적합한 냉방·공기청정 등 다양한 상황을 구분하는 스마트 기능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동부대우전자는 비교적 늦은 내달 중에 2018년형 실속형 벽걸이 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별도의 예약판매 없이 곧바로 실제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에어컨은 이제 냉방뿐 아니라 공기청정, 제습 기능 등을 기본적으로 탑재하면서 사계절 수요가 늘고 있다”며 “아울러 성수기에는 수요가 급증해 생산 효율화 측면에서 겨울철에 일찌감치 신제품을 내놓고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올해 에어컨 시장은 다른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기능을 둘러싼 경쟁이 특히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성욱 기자 dd9212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