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기록 통합검색서비스 오늘 개시
나라기록 통합검색서비스 오늘 개시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총 7500만 건 국가기록정보 제공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부터 국가기록원과 중앙부처(46개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록물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나라기록통합검색서비스(http://search. archives.go.kr)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나라기록통합검색서비스에서는 일반기록물 5800만 건, 시청각기록물 700만 건, 총독부기록물 1500만 건 등 총 7500만 건의 국가기록정보가 제공된다.

나라기록통합검색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 태그와 북마크 및 RSS 등 이용자 중심의 웹2.0서비스와 온톨로지(단어와 관계들로 구성된 일정의 사전)를 이용한 지능형 검색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기록물의 다양한 연관정보를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다고 국가기록원은 전했다.

국가기록원은 주기적인 온라인 수집을 통해 변경되는 기록정보가 자동으로 갱신돼 이용자들에게 최신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검색어와 관련한 5개 주제(인물, 조직, 조약회담, 정책제도, 사업), 기록물 생산추이, 개념요약제시를 통해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국가기록원은 한국정보사회진흥원과 기록물 식별체계(UCI)를 도입해 해당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기록물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나라기록통합검색을 기반으로 계속적인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여 범국가기록정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