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정원 특활비 수사' 朴에서 MB로 확대하나
검찰 '국정원 특활비 수사' 朴에서 MB로 확대하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1.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MB 최측근 3인방 압수수색… MB 직접 향할 가능성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뇌물 사건 수사가 이명박 정부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2일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검찰은 원 전 원장이 현직 시절 해외 공작비 등 명목으로 미국에 보낸 200만 달러(약 20억원) 규모의 자금 중 일부를 개인적으로 횡령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김 전 기획관 등에게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넘어간 혐의점을 포착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이 된 3명은 모두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주요 보직을 맡았던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상대 동문이자 '집사'로 불릴 정도의 최측근 인물로, 청와대의 살림을 도맡은 것은 물론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은 이 전 대통령이 신한국당 국회의원일 때부터 비서관으로 합류, 서울시장을 거쳐 청와대에 입성하기까지 지근거리에서 일정을 관리하며 보좌하면서 이 전 대통령의 '분신'으로 불렸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2008년 국정원 파견 후 이듬해부터 청와대에서 재직했으나, 지난해 7월 정권교체 후 첫 인사에서 좌천됐다.

박 전 대통령과 측근 '문고리 3인방'이 이미 같은 혐의로 기소된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 3인방이 수사선상에 오른 것이다.

이에 법조계 일각에선 현재 사건의 구조가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사건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에서 결국 검찰의 수사 칼끝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특수활동비의 '출발지'로 의심 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이 사건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하지만 검찰은 아직까지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에게 전달된 국정원 특수활동비 성격 및 규모 등 혐의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다만 검찰 조사 결과에서 이 자금의 '대가성'이 확인될 경우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관여 내지 묵인했는지도 규명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검찰은 박 전 대통령 때와 마찬가지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소환 및 방문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분석 및 관련자 조사를 토대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과 당시 국정원의 자금 거래가 어떤 속성인지를 확인 중이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사에 대해 "명백한 정치보복"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