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구미이전'… 지방선거 쟁점 부상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지방선거 쟁점 부상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8.01.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유진 시장 “취수원 이전 시민 동의 선행돼야"
구미·대구 민관협의회의 9차 회의 모습. (사진=구미시)
구미·대구 민관협의회의 9차 회의 모습. (사진=구미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문제가 정치 쟁점화 되고 있다.

새해를 나흘 앞둔 지난해 12월 28일,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대구 북구갑)이 “남유진 구미시장은 취수원 이전을 해결하고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라”고 성명을 냈다.

이에 남유진 시장은 최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대구취수원 이전은 시장이 일방적인 쾌도난마식으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구미시민의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남 시장은 “취수원 이전 문제는 정치적 논리가 아닌 국가의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사안인 만큼 생태보존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취수원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43만 구미시민의 동의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현재 대구취수원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구미시의 제안으로 구성한 구미·대구 민관협의회의 9차 회의 결과 공동건의문을 중앙정부에 제출한 상태이며 국무총리실에서 양 도시의 갈등 해소를 위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따라서 구미시는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문제는 지역적 관점에서 하나하나를 별도의 사항으로 보고 해결해 나아가야 할 문제가 아니라 낙동강 전체를 보는 것에서 시작돼야 할 것이라며 낙동강 수계 수질 보전대책 수립으로 대구‧경북이 상생해야 할 것이라고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장석광 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은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결정해야 할 것을 일부 정치인들의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논리로 한 번에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며 “낙동강 수계 1300만 시민들의 맑고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낙동강 전 수계의 수질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 최우선 책”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