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발표… "재협상·파기 안할 듯"
내일 '위안부합의' 후속조치 발표… "재협상·파기 안할 듯"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1.0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가 성명 발표할 듯… 일본에 책임있는 조치 촉구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터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터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9일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8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 이전에 주무부처인 외교부가 위안부 합의의 후속 조치를 발표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합의가 내용상·절차상으로 중대한 흠결을 안고 있다고 판단하면서도 당장 재협상 또는 파기 절차에 들어가지는 않는다는 입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위안부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이 쉽지 않아 당장 재협상에 들어가는 것이 어렵고 국가 간 합의를 섣불리 파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대신 정부는 일본 정부에게 먼저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면서 일정한 시간을 두고 해결책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12·28 합의에 따른 화해치유재단과 출연금 10억엔 처리 방안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위안부 문제가 갖는 심각성과 인류 보편주의 정신에 따라 일본 정부가 잘못된 위안부 합의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촉구할 것”이라면서도 "재협상 또는 파기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