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내 청년농업인 편견·텃세 ‘심각 수준’
충남도내 청년농업인 편견·텃세 ‘심각 수준’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1.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흥 연구원, ‘충남청년농업인 육성실태’ 발표

충남도내 청년농업인에 대한 유형별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충남연구원 김기흥 책임연구원은 충남리포트 288호에서 ‘충남청년농업인 육성실태 및 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고 7일 밝혔다.

김 연구원은 “청년농업인에 대한 편견과 텃세와 같은 정서적 문제와 토지, 주거, 일자리라는 물리적 문제에 당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농촌 인구감소와 함께 청년층 농가 인구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농업 후계인력 부족 현상은 농촌농업 분야의 활력 저하로 농촌공동체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고 있어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농업인 관련 정책에서 청년이 지역 공동체를 유지하는 구성원이라는 폭 넓은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후계농업인의 경우 농업에 대한 편견이 있어 청년농업인이 지역에 들어올 경우 가족들의 반대와 이웃들의 시선이 있다”면서 “귀농인 등의 경우 연고가 없어서 느끼는 텃세가 있으며 이는 직간접적으로는 ‘좋은 땅과 주거지’에 대한 정보의 취약성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간접적으로는 고립에서 오는 외로움에 관한 정서적 문제가 있다”면서 “후계농업인의 경우 부모세대에서 물려받지 않으면 지역에서 농지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농지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후계농업인과 귀농인의 경우 농사를 짓고자하는 누구라도 지역에서 내놓은 토지를 매매하고 임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제도적 어려움이 있다면 마을 이장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의 힘을 빌릴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주거관련 문제에 대해선 읍내 생활권에서 지자체나 지역의 단체가 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을 활용하거나 실제로 마을에 들어가서 마을 주민들과 직접 부딪혀가면서 조금씩 농촌생활에 접근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특히, 청년농업인은 후계농업인과 귀농인, 그리고 비귀농인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므로 그들을 농업의 각 단계에 맞게 교육하고 지원하는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이 별도로 마련할 것을 조언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