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경제협력 강화 가능성… 금융권 선제대응 해야"
"남북 경제협력 강화 가능성… 금융권 선제대응 해야"
  • 우승민 기자
  • 승인 2018.01.0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硏, '남북경제협력 강화와 금융부문의 대응' 발표

오는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를 앞두고 향후 남북 경제협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금융권이 선제대응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윤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7일 금융브리프에 게재한 ‘남북경제협력 강화와 금융 부문의 대응’에서 “북한 핵 문제가 일단락돼 대화국면에 접어들 경우 남북한 간 경제협력을 포함한 교류 협력 강화가 예상된다”며 “금융부문이 선제 대응을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이 선임연구위원은 남북한 긴장완화가 실현되면 각종 경제협력사업이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전면 중단됐던 개성공단이 재가동되면 제품 생산이 다시 활기를 띠고 경의선 복원 사업도 다시 추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한국과 러시아 가스관 건설사업, 경원선 복원 사업, 항만현대화 사업 등에 박차가 가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같은 사업은 재원조달이 필요한 인프라 프로젝트다. 정부가 단독으로 자금을 조달하기보다는 시공사와 금융사가 협력해 자본을 유치하는 민관협력사업(PPP) 형태가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이 경협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려면 단순 대출·보증에 그치면 안된다”며 “특수목적회사 설립, 사업의 전반적인 설계 등을 담당해야하며, 정부도 금융사의 핵심역량 구축을 지원하고 협력모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