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신년사] 박노욱 경북 봉화군수
[2018신년사] 박노욱 경북 봉화군수
  • 신아일보
  • 승인 2018.01.0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18년 무술년(戊戌年)의 가슴 벅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뜻 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지난 2017년은 대규모 역점 사업들을 역동적으로 추진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으며, 동시에 새로운 미래발전을 선도할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마리가 마련된 벅찬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알뜰한 건전재정 운영으로 군채무 제로화를 실현하였으며, 8년 연속 예산 3000억을 넘어 올해 4000억 시대를 열었습니다.

내년 정식개원 예정인 '국립 백두대간수목원'은 벌써부터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전국 최초 공립산림복지 지구'지정을 통해 산림휴양 기반 인프라를 더욱 확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와 산타마을은 여전히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고, 유래 없는 폭염과 부진한 송이작황에도 불구하고 은어·송이 양대 축제에는 94만여 명이 찾아와 461여억 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와 같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3만4000여 군민의 뜨거운 성원덕분이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우리가 흘린 땀이 봉화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이 되리라 생각하면서, 내년도 분야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숲과 더불어 행복한 대한민국 대표 산림휴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세계 산림연구의 보고이자 지역 균형발전의 중심축이 될 국립 백두대간수목원이 성공적으로 개원될 수 있도록 산림청과 적극 협력하고 봉화 자연휴양림 조성과 국립 청소년산림생태체험센터 건립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으며, 전국 최초 공립 산림복지지구로 지정된 문수산 산림복지 단지 조성에 본격 나서 일자리 창출과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 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부자농촌을 이룩하겠습니다.

로컬푸드직매장 운영 활성화와 함께, 농산물종합가공센터와 사과를 비롯한 청과물 공판장 건립으로 믿고 신뢰하는 농산물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의 지속적인 적립, 농산물 APC출하장려금 지원,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겠으며 특히, 지난 우박피해의 쓰라린 경험으로 전국 최초로 제정된 『봉화군 농어업재해 농어가 경영안전 지원조례』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하여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다시 찾고 머무르고 싶은 품격 있는 관광도시 봉화를 만들겠습니다.

중부내륙 관광열차의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하고 산타마을은 규모 확충과 함께 흥미진진한 프로그램을 가미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는 봉화은어·송이축제는 더욱 명품화 하여 지역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세계 유교선비문화공원 조성사업과 누·정휴 문화누리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던 태백산사고 복원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여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노인인구에 대비하여 노인복지관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행복목욕탕과 행복택시, 경로당에 대한 시설개선과 지난 7월 개장한 장애인복지센터에 대한 기능을 보강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치매안심센터를 적극 활용함은 물론, 도․농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고자 '작은 영화관',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겠으며, 총 190호의 행복주택과 국민임대주택, 그리고 국민체육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해 군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편리한 정주환경 조성과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국도31호선, 국도36호선의 조기 완공으로 이용객들의 교통편의를 대폭 개선하고 국도35호선과 국지도88호선의 조속한 확・포장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여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직접 시행인 봉화댐 건설에 본격 착수하고 노후 저수지와 수리시설을 정비하겠으며, 하천재해 예방사업과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사업으로 재해로부터 안전한 고장을 이루고 상수도 시설 확충사업과 농촌용수 개발사업으로 맑고 깨끗한 생활용수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넘치는 활력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봉화전통시장의 옛 번영을 되살리기 위해 노후 된 비가림시설 교체를 비롯해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시끌벅적 봉화 구시장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된 춘양전통시장에는 산골야시장 운영과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비롯한 자생력 강화사업을 통해 서민 중심의 시장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과 주민주도의 열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교육발전기금과 장학기금 확충을 비롯한 안정적인 재원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군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국제자매 도시와의 상호교류 활성화를 통해 지역 학생들의 국제적 마인드 강화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공공정보의 적극적인 공개로 시민들의 알 권리 충족은 물론, 공공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활성화하여 군민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