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그룹, 인천평화복지연대 논평 반박 성명서 발표
부영그룹, 인천평화복지연대 논평 반박 성명서 발표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01.0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자료=부영그룹)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자료=부영그룹)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지난 2일 인천시의 부영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과 관련해 제기한 특혜의혹 등에 대해 부영그룹이 3일 반박하고 나섰다.

앞서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시는 부영 요구대로 사업기간을 연장해주면 6월 지방선거에서 특혜 시비가 쟁점이 될 것을 우려해 1단계로 4개월만 연장해 주는 꼼수를 부렸다”며 “부영은 폐기물 문제에 대해서도 ‘해결방안을 시가 제시하면 수용 하겠다’며 공을 떠넘기고 있는데, 시는 원칙에 기초해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영의 사회공헌 협약이 특별한 것이 아니다 △토양오염 복원문제를 인천시에 떠넘기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부영이 언론장악을 목적으로 금권을 동원했다 △세대수 변경이라는 특혜를 차단하기 위해 시와 모종의 협상을 진행 중인 것이다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부영 측은 "사실이 아니다"며 전면 반박했다.

부영은 ‘사회공헌 협약이 특별한 것이 아니다’는 주장에 대해 “테마파크사업은 대규모 사업비가 투자되고 20~30년 장기간 운영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리스크가 큰 사업으로 통상 지자체에서는 테마파크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어 “부영은 오히려 테마파크사업시 주변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비용분담을 요구받았고 전격적으로 그룹 총수가 직접 인천시 공식회의에 참석하여 송도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인천경제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대적인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토양오염 복원문제에 대해 인천시에 떠넘기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송도테마파크 부지 폐기물처리 문제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라는 주문이 있었고, 토양오염이 조사 시 발견되어 법에 따라 관할구청에 신고했으며, 구청의 정밀조사 명령에 따라 즉시 시행하겠다는 처리계획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테마파크사업 인허가 절차가 진행 중으로 정밀조사에 착수할 경우 인허가절차가 장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기초조사를 근거로 환경영향평가 협의 시 처리계획을 확정하고 인허가 절차를 완료한 후 처리계획에 따라 이행하도록 행정 지도했다“고 강조했다.

또 “우선 인허가 절차를 진행키로 하고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후 현재 주민의견 수렴 중이며, 제출된 의견을 검토하여 인허가청과 처리계획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영이 언론장악을 목적으로 금권을 동원했다’는 주장에 대해 “부영은 인천지역에 언론장악을 목적으로 금권을 동원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주장으로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부영은 세대수 변경이라는 특혜를 차단하기 위해 인천시와 모종의 협상을 시도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현재 송도도시개발사업은 2030인천도시기본계획상 1만2500명의 인구수가 배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개발계획은 구 대우자동차판매에서 수립한 개발계획으로 대형형평 위주로 사업이 계획돼 있어 현재의 주택시장과는 많은 괴리가 있다. 이에 따라 소형형평 위주로 주택을 공급하고자 관련법에 근거하여 세대수 변경을 요청한 것으로 무작정 특혜로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부영은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 보다는 송도테마파크가 지역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힘과 지혜를 한곳에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인천/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