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中 기업 추격에 ‘고전’
현대·기아차, 中 기업 추격에 ‘고전’
  • 김성욱 기자
  • 승인 2018.01.0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경쟁력·기술 격차↓…내년까지 판매 성장률 1%대 전망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 (사진=신아일보DB)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 (사진=신아일보DB)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약 40% 급감하며 부진했던 현대·기아차가 올해에도 구조적 경쟁력 저하 탓에 계속 고전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반한(反韓) 분위기 영향뿐 아니라 같은급 차량 가격이 중국 토종 완성차 모델의 두 배에 이를 만큼 가격 경쟁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자동차·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중국 시장에서 토종 완성차 브랜드 지리(吉利·Geely)기차는 108만여대를 팔았다. 이는 상하이GM, 상하이폭스바겐 등 글로벌브랜드와 합작사가 아닌 중국 토종 완성차업체로서는 가장 많은 양이다.

반면 같은 기간 현대차(북경현대)와 기아차(동풍열달기아)는 지리보다 11만대 이상 적은 97만대를 판매했다. 올해 사드 등으로 38%나 뒷걸음질하는 사이 중국 토종 브랜드에 추월당한 것이다.

이처럼 중국 시장에서 지리기차, 장안기차 등 현지 토종 브랜드의 추격에 한국 자동차가 진땀을 흘리는 것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절대적 열세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나금융투자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1600cc급 자동차의 경우 현대 엘란트라가 중국에서 10만5080위안엔 팔리는데 지리기차의 준중형 ‘진강’은 엘란트라의 45%인 4만7900위안에 불과하다.

최근에는 기술 수준 차이도 빠르게 줄어드는 추세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지난달 경영자총협회 포럼에서 “중국 지리기차 가격이 현대차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볼보 인수 등으로 지리의 기술 수준도 높아져 성능도 현대차의 절반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투자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내년까지 판매 성장률은 1%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5년 8.7%에서 지난해 7.7%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세계 시장 내 현대·기아차 점유율도 올해와 내년에는 불과 0.2% 포인트 회복한 7.9% 수준에서 정체될 것이란 설명이다.

[신아일보] 김성욱 기자 dd9212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