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文대통령 발언, 위안부 협상·문제 본질 모두 포함"
외교부 "文대통령 발언, 위안부 협상·문제 본질 모두 포함"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7.12.2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중심' 원칙 아래 위안부 후속 조치 조기 마련할 것"
"日 정부 항의의 뜻 아직… 외교문서 취급 문제는 자체 판단"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위안부 미해결' 발언과 관련해 "(한일간) 협상 내용과, 문제의 본질적인 내용 모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합의 파기나 재협상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은 국민들이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고,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단 점을 다시 한 번 밝힌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그대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이 합의 파기나 재협상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더 이상의 추측을 일단락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노 대변인은 "대통령이 말씀하신 대로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 아래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진정성 있고 실질적인 후속조치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위안부 피해자, 유관단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도 감안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정부 후속 조치의 발표 시기에 대해선 "관련 부서 간에 긴밀한 협의가 진행이 되고 있고, 되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공개된 위안부 합의 검토 TF의 보고서에 대한 일본 반응과 관련해선 "일본 측은 일본 측의 입장을 전달해 왔고, 항의의 뜻을 전달해 온 것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내년도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 내 검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또 위안부 합의 검토 TF가 전날 위안부 합의에 발표된 내용 이외의 '비공개 부분'이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비공개 합의라고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안부TF가 비공개 외교문서를 열람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일부 지적에는 "우리 정부가 생산한 외교문서의 취급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자체적으로 판단할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전시 여성 성폭력 문제이자 보편적 인권문제인 위안부 문제의 특수성과 역사적 중요성, 피해자와 국민의 알 권리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필요한 최소 한도의 범위 내에서 공개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위안부 피해자 모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진정성 있고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정원 기자 jungwon9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