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평행선 여전… 연내 본회의 끝내 무산되나
여야 평행선 여전… 연내 본회의 끝내 무산되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2.2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서로 '네 탓 공방'만… 물밑접촉도 없는 듯
한병도 靑 정무수석, 국회行… 여야에 협조요청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여야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 활동 기한 연장을 놓고 대립을 격화하면서 12월 임시국회 파행이 거듭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서로에 책임을 전가하는 '네 탓 공방'에 열을 올렸고, 제2야당인 국민의당은 '여야 합의'라는 원칙만 강조했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애초 성탄절 연휴 이후 국회 정상화를 위한 물밑 접촉이 이어질 것으로 점쳐졌지만 이 마저도 성사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에도 본회의 처리 등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만남을 갖자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에게 제의했지만 김 원내대표가 이를 거절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5일에도 국회에서 긴급 원내대책 회의를 마치고 김 원내대표와의 만남을 시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이처럼 물밑접촉도 성사되지 않으면서 연내 본회의 개최 여부는 더욱 불투명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여야는 이날도 '네탓 공방'을 이어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22일 예정된 본회의를 일방 무산시킨 데 이어 우리의 과감한 양보에 비해 지나치게 비타협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문제를 풀 열쇠는 한국당이 상식과 순리대로 약속을 지키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아예 청와대 앞에서 규탄 회견을 열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방문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대여 투쟁에 주력했다.

여당과 제1야당이 공방을 벌이며 국회가 공전하는 가운데, 여당 내부에서는 '캐스팅보트'를 쥐고있는 국민의당을 우선 설득해 민생법을 우선 처리해야 한다는 전략에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의원이 전원 출석하면 본회의를 개의하고 법안 처리를 위한 정족수는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이 끝내 합의를 거부할 경우 차선책으로 고려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두 정당의 합의를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내에서 거론되는 '민주당-국민의당에 의한 본회의 개최' 방안에 대해서는 "한국당 패싱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국회를 찾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원내대표를 잇따라 만나 임시국회 안건 처리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