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교과서 ‘이념대립’확산
중·고 교과서 ‘이념대립’확산
  • .
  • 승인 2008.09.2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 고교 근·현대사 교과서가 이념의소용 돌이에 휘말릴 것으로 우려 된다.

근 현대사 교과서에 국방부가 수정의견을 냈다가 물의를 일으킨데 이어 통일부와 대한상공회의소 가 대북 화해 협력 정책과 북한 평가 등에 대해 보수적 의견을 개진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좌파정권의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잡는 온당한 지적이라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러다가 한나라당이 ‘좌편 향 논란은 당 공식 견해가 아니다고 한발 물러섰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교과서가 이념이나 정쟁의 대상이나 도구가 되선 안 된다.

지난10년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근 현대사에 대한 시각과 서술도 많이 바뀌었다.

‘반란’ ‘폭동’ ‘반독재’ ‘민주화’ 운동으로 새롭게 규정 되고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도 많이 달라졌다.

문제는 과거 군사독재 정권 때처럼 그것들 역사 두 정권에 의해 지나치게 과장 축소 되거나 ‘또 다른 사실과 평가’는 무시된 점이다.

국민의정부 참여정부에서 만들어진 내용은 ‘6.25전쟁이 (북한이 아닌)1950년에 일어났다.

’는 등에 보듯이 일부 교과서는 친북 반미 좌파적 입장에서 근 현대사를 다뤄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마찬 가지로 교과서 개편 의견 수렴과정에 서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역사관을 형성해 가는 청소년들에게 역사를 보는 다양한 눈과 객관적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서라도 ‘외눈 교과서’는 바로 잡아야한다.

역사는 단순히 과거 인물이나 사건이 아니라 현실을 설명하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틀이기 때문이다.

역사 서술에 관한 한 지극히 겸손하고 신중해야한다.

역사 교과서는 우리의 2세를 가르치는 교재다.

고통이 되고 보편타당한 사실과 가치를 기반으로 해야지 특정 이념을 주입 하는 수단이 돼선 안 된다.

전두환 정권에 대한 지나친 미하, 반공 이데올로기에 집착한 4.3사건의 해석 남북화해 정책과 친북 체제에 대한 부정적 평가 등이다.

오는 10월 수렴한 의견을 새 교과서에 반영한다고 한다.

교과서가 특정 이념이나 정파의 의견에 왜곡 되는 것은 국가 정체성 정립에도 바람직하지 않다.

교과서는 국민의 공감대를 사는 범위에서 공평하고 균형 있는 시각에서 신중하게 기술 되어야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