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종부세 기준 9억 상향 잠정합의
당정, 종부세 기준 9억 상향 잠정합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종부세, 개선점 있으나 폐지는 어려울 것”
정부와 한나라당은 22일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을 현행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데 잠정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브리핑을 통해 “오늘 당정회의에서 논의된 과세기준 상향조정안은 (최고위) 보고 내용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또 “세부담 상한선을 300%에서 150% 낮추는 안은 이미 지난 1일 (세제개편안 때) 발표된 것으로 (최고위에서)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당정은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서병수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최경환 수석정조위원장,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종부세 과세기준을 6억에서 9억으로 상향 조정하느냐”는 질문에 “대폭 바꾼다”고 답했다.

한편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종합부동산세 개편 문제와 관련, “종부세가 개선돼야할 점이 있지만 폐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종부세 개편 방향은 이번주 의원총회에서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본다.

행정부의 정책을 당내에 가지고 와서 의원들 간에 충분하게 논의를 한 후에 당정이 종부세의 입법개정 방향을 정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종부세가 지속가능한 세제가 아니라고 밝힌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이견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임 의장하고는 이견이 없다”며 “종부세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이 같기 때문에 폐지라기보다는 아마 합리적인 개선 쪽으로 나갈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자신의 거취와 관련, “지난주에 당직 의원님들과 만났는데, 그 동안 오해가 좀 있었지만 앞으로 합심해서 이명박 정부 개혁정책을 뒷받침하기로 대강 합의를 다 봤다”며 “이제는 잘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8대 첫 국정감사와 관련해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는 부분에 대해 여당이 감싸주기 위한 국감은 하지 않을 것이고, 야당보다 여당이 정보력이 더 많기 때문에 먼저 문제제기를 하고 고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감에서 과거 10년간 반시장, 반기업 법안, 그 정책이 한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좌편향 법안이 있으면 그 문제도 지적해서 개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리먼브러더스 인수를 시도했던 민유성 산업은행장을 문책해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문책 여부보다 진상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며 “지난주 정무위에 지시를 했고,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기에 앞서서 여당이 먼저 이 문제를 접근해야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특히 산업은행 총재가 스톡옵션이라고 하기도 하고 스톡어워드라고도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만 정무위에서 그것은 이해충돌 방지의무 위반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먼저 사실규명을 하고 난 다음에 그에 상응하는 그런 책임을 물을 것이 있다면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고교 역사 교과서 개정논란에 대해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 정권에 따라서 역사적 관점이 바뀌는 것은 잘못이고, 역사적 관점은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며 “신중히 처리해야 되고 학자들 의견도 충분히 수렴 후에 결정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원칙론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