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건축·재개발조합 업무 '100% 공개'
서울 재건축·재개발조합 업무 '100% 공개'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12.18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결재 시스템' 내년 시범사업 후 의무화
서울시 "조합 내 비리요인 완전해소가 목표"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 구성도.(자료=서울시)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 구성도.(자료=서울시)

조합장과 임원들끼리의 폐쇄적 정보공유로 각종 비리가 발생해 왔던 재건축·재개발 조합의 투명성이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가 조합 내 비리요인 완전해소를 목표로 정비사업 추진과정의 모든 업무를 전자화하고 공개토록하는 전자결재 시스템을 구축했다. 해당 시스템은 내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9년부터 전면 의무화 된다.

서울시는 이달부터 관내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조합업무를 전자결재화 하는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http://cleanbud.eseoul.go.kr)'을 본격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에서는 각 조합의 예산과 회계, 인사, 행정 등 조합운영과 관련한 각종 문서를 생산하고, 생성된 전자문서를 실시간으로 시스템 상에 공개한다.

예산 편성부터 수입, 지출 등 회계처리와 조합 자금의 관리 및 집행, 인사·행정을 아우르는 정비조합 내 모든 문서가 100% 전자화된다.

서울시 공무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자결재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회계와 세무, 법령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시스템에는 각 조합운영 과정에서 의무적으로 따라야 하는 절차와 방법도 적용돼 있다.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문서가 재개발·재건축 정보 포털인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에 공개해야 하는 70개 항목과 중복되는 경우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클린업시스템에 연동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2010년부터 '공공지원제도'를 시행해 조합 내 비리를 뿌리뽑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비리가 감소 추세긴 하지만 그럼에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 비리요인까지 해소한다는 목표로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내년 시범운영을 거친 뒤 관련 조례를 개정해 오는 2019년부터 서울시내 모든 조합 및 추진위를 대상으로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조합과 추진위, 정비사업 전문관리업체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헬프데스크 콜센터(070-4351-3015)도 가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