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北인권결의 19일 처리… '전원동의' 가능성
유엔총회, 北인권결의 19일 처리… '전원동의' 가능성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7.12.17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제3위원회 통과… '이산가족 상봉' 요구 포함
유엔총회. (사진=EPA/연합뉴스)
유엔총회. (사진=EPA/연합뉴스)

유엔총회가 오는 19일(현지시간) 북한 인권결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올해 총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북한 인권결의안은 13년 연속 채택된다.

16일 유엔 소식통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19일 오전 10시 북한인권결의 채택을 위한 본회의를 개최한다.

앞서 유엔총회 인권담당인 제3위원회는 지난달 14일 북한인권결의 초안을 전원합의로 채택한 바 있다.

채택된 결의안은 북한이 자원을 주민 안녕보다는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에 전용하고 있고, 북한 내에서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총체적인 인권유린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 이 같은 인권유린으로 심각한 굶주림과 영양실조가 발생했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이 벌여 온 고문과 즉결처형, 임의적인 구금, 국경 내외에서 외국인 납치 등에 대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이 밖에 한국 이산가족 상봉이 지난 2015년 이래 중단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유엔총회는 이 북한 인권결의를 전체 유엔총회 차원에서 그대로 다시 채택하는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유엔총회는 지난 2005년부터 해마다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올해 북한 인권결의안이 총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13년 연속' 채택이 되는 것이다.

특히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표결 없이 전원동의로 채택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해에는 2013년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표결 없이 전원합의 방식으로 결의안을 채택됐다.

다만 북한은 북한인권결의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히고 퇴장할 가능성이 있다.

자성남 유엔주재 대사는 제3위원회에서 이번 인권 결의안 채택과 관련 "정치적, 군사적 대결의 산물이자 북한 체제를 전복하기 위해 정치화된 것"이라고 평가하며 "전면 거부한다. 표결을 요청할 필요도 없다"고 일축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