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물바이오산업 성장 거점' 조성 청사진 제시
경북도, '동물바이오산업 성장 거점' 조성 청사진 제시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7.12.1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연계,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경북도는 도청 회의실에서 ‘국가 동물바이오산업 지원 클러스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이경곤 미래전략기획단장을 비롯해 대학교수, 연구원, 관계 공무원 등 동물바이오산업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농수산대 신용광 교수의 최종보고에 이어 질의응답,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최근 들어 구제역, AI 등 국가재난형 가축질병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그 피해 규모도 심각해져, 가축질병으로 인한 손실액은 연간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국내 축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가축질병의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를 위한 기반산업인 동물바이오산업 육성 지원이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요구되고 있다.

도는 국가 동물방역업무의 컨트롤타워인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경북혁신도시 이전을 계기로 풍부한 축산기반과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활용한 동물바이오산업 지원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그동안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동물바이오산업 지원 클러스터는 총괄 및 조정기능을 담당하는 동물의약품산업화지원단 산하에 동물의약품 임상시험센터, SPF 산업동물 생산기지, 동물의약품실용화센터 등 3개의 주요시설로 구성된다.

동물의약품 임상시험센터는 신약 개발 등 기업체의 R&D를 지원하는 클러스터의 핵심시설로써 국제적 수준의 임상시험을 수행하며, SPF 산업동물 생산기지는 규격화된 임상시험동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담당한다.

동물의약품 실용화센터는 전문인력 양성, 창업공간 제공, 인가·허가·승인 컨설팅 등 관련 기업체 지원을 위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동물바이오산업 지원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국내 동물의약품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고, 국내 가축질병의 안정적, 경제적 관리로 매년 반복되는 국가경제적 손실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경곤 경상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국가동물바이오산업 지원 클러스터가 지역의 혁신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