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만난 대형 외식프랜차이즈업체 마케팅 담당자의 고민이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올해 대비 100억원 대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전략을 계속 수정하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최저임금 16.4% 인상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건비 증가로 인한 유통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저임금을 적용받는 직원들의 비중이 높은 업계 특성상 인건비 인상분을 상쇄할 방안을 찾아야하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미 올 한해 경기불황과 사드 후폭풍으로 성장세가 꺾인데다 현재의 소비심리를 감안하면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인상도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결국 매장 수 확대를 통해 전체 파이를 키우는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의견을 내놓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매장을 늘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놓고 인원감축을 추진하기도 쉽지 않다.
한 업체 관계자는 “일자리 만들기와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 성장을 지향하는 정부의 정책방향과 정 반대로 달려가는 기업이나 브랜드로 비춰지면 소비자들의 지탄을 받는 상황으로 몰릴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유통업계에서는 대형업체들의 경우 일단은 견디겠지만 현 경제상황이 유지될 경우 결국 소상공인부터 인원감축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최근 사회의 변혁을 가속화 하고 있는 AI(인공지능)나 IoT(사물인터넷) 등 기술의 진보 역시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스타트업 등 관련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과 개념을 활용해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최저임금과 직결된 중소제조업이나 서비스업 근로자들에게는 일자리를 빼앗는 주범이기도 하다. 이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는 무인 주문 시스템 도입 매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무인편의점과 무인 주유소 등 인건비가 들지 않는 ‘무인점포’ 시대가 현실화 됐다.
특히 전문가들은 AI와 관련한 기술 발전이 과거 공장 기계화나 자동화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일자리를 줄어들게 할 것이라 공언하고 있다.
근로자들이 누려야할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최저임금 인상을 추진한 정부의 노력이 ‘해고’라는 엉뚱한 결론으로 귀착돼서는 안된다. 최저임금 상승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이나 소규모 영세사업자에 대한 세심한 지원 대책을 세워 인건비 부담 충격을 완화해야 한다. 물론 재원을 마련해야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해당 재원 마련을 위해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이 야기될 수도 있다.
본래 개혁은 시작부터 난관의 연속일 수밖에 없다. 끊임없이 소통하고, 개선하고, 설득해야하기 때문이다. 미래에 도달할 가치는 물론 당장의 먹고사는 현실도 해결해야하기 때문이다.
약 2000년 전이다. 한무제(漢武帝)가 국사에 대해 묻자 동중서(董仲舒)는 이렇게 답했다.
“거문고 줄을 교체해야 할 때 새로 매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악사가 있다 하더라도 연주를 잘할 수가 없듯, 개혁해야 할 때 개혁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위대한 현인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나라를 잘 통치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