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경기북부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만전
양주시, 경기북부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만전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7.12.1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경기도시공사와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양주시)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양주시)

경기 양주시가 성공적인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해 경기도·경기도시공사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지난 8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과 ‘양주(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남경필 지사, 이성호 시장, 김용학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해 정성호 국회의원, 박길서 시의회 의장, 최상곤 테크노밸리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 도·시의원, 테크노밸리 입주협약 34개 기업·기관 대표,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남경필 지사는 “내년도 국비예산 12조원을 확보하며 경기도의 발전을 위한 사업추진 동력을 마련했다”며 “이번 테크노밸리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대한민국의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약으로 도는 사업계획을 총괄하고 실무협의체를 운영하며 국내·외 기업 유치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필요한 행정지원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 시는 인·허가 등의 신속한 처리와 국내·외 기업 유치, 저렴한 용지 공급에 힘쓰고 경기도시공사는 사업비 부담, 계획수립, 용지보상, 부지조성 등 이번 사업을 공동 시행하고 적기에 용지가 공급에 주력하기로 했다.

시는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과 함께 산·학·연 협의체 구성을 통한 협력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융․복합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육성, 기존 기업의 혁신을 위한 기술과 정보 교류의 기반 등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경기북부에 분산돼 있는 경기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지방중소기업청 등의 공공허브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경기북부 경기북부지역 산업경제 발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양주 테크노밸리는 마전동 일원 55.5만㎡ 부지에 총 2635억원을 투입해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 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내년 1월 테크노밸리 조성 MD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기본계획 및 사업화방안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미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가 끝난 1구역 17만5000㎡는 내년 하반기 착공예정이다. 2구역인 38만㎡는 ‘산업단지인허가절차간소화법’을 적용해 사업화 방안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인·허가 절차에 들어가 보상과 착공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2636개의 기업 입주와 2만3천여 명의 일자리, 1조8759억원의 직접적 경제효과, 연간 6923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성호 시장은 “22만 양주시민의 힘으로 유치한 양주 테크노밸리는 반드시 성공적으로 조성될 것이며 경기북부 발전의 빛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