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첫 방중 코앞… '관계복원·북핵협력' 준비 매진
文대통령 첫 방중 코앞… '관계복원·북핵협력' 준비 매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2.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정상회담서 '사드' 언급할까 주목
文대통령, 대북 원유 공급 중단 요청할 수도
10일 오전 서울에 많은 눈이 내린 가운데, 청와대 정문 앞에서 근무자들이 눈을 치우고 있다. (사진=이현민 기자)
10일 오전 서울에 많은 눈이 내린 가운데, 청와대 정문 앞에서 근무자들이 눈을 치우고 있다. (사진=이현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방중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특별한 외부 일정 없이 한중 정상회담에 대비한다.

1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외부 일정 없이 필요시마다 국가안보실과 정책실 등 관련 참모진의 보고를 받으며 방중에 주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오는 13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방문한다.

순방 중 시 주석과의 세 번째 정상회담이 계획돼있다. 양 정상은 지난 7월6일(현지시간) 오전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회의 참석차 첫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이어 11월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두 번째 정상회담을 진행한 바있다.

문 대통령의 최대 목표는 이번 한중정상회담을 통해 사드 배치로 인한 양국 갈등의 마참표를 찍고 경제보복 조치 등에 대한 실질적 개선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0월31일 한중 양국 간 사드 합의 공동 발표에 따라 사드 문제가 '봉인' 됐다고 보고 두 번째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이슈가 회담 테이블에 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당시 시 주석은 사드 배치의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며 우리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를 언급했다.

이에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시 주석이 사드를 언급할지 관심이 쏠린다.

아울러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공조를 이끌어내는 것도 이번 방중의 주요 목표다.

시 주석은 '쌍중단'(雙中斷·북핵·미사일 도발 중단과 한미연합훈련 중단)과 '쌍궤병행'(雙軌竝行·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협정 동시진행)을 대북 해법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공조 요청 수위가 어느정도일지 관심사다.

시 주석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에 동참하면서도 원유공급 중단 카드는 꺼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요청 가능성도 관측하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13~14일 베이징에 이어 15~16일에는 충칭을 방문한다.

충칭은 중국의 '일대일로' 및 서부대개발의 거점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있던 곳이다.

현재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기업도 진출해 있어 경제협력 활성화 관련 행사도 준비될 가능성이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