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비자금 의혹 제보' 박주원, 당원권 정지·최고위원 사퇴
'DJ비자금 의혹 제보' 박주원, 당원권 정지·최고위원 사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2.0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긴급 징계 조치… "진실 가능성 높아"
"박주원, 제보 사실 없다고 소명… 당무위가 조사"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지난달 17일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 지난달 17일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자료를 허위제보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해 국민의당이 당원권을 정지하고 최고위원직에서도 사퇴시키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이 같은 조취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박 최고위원의 'DJ비자금 의혹 제보' 논란과 관련, "이 부분은 비상 징계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면서 "안철수 대표가 긴급 징계조치를 하고, 적절한 절차를 밟아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고위원 직위는 자동 정지되며, 사퇴 조치까지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은 향후 당무위원회를 열어 박 최고위원에 대한 진상조사를 거쳐 당원권 정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앞서 한 매체는 2008년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한 'DJ 비자금 의혹'의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연석회의를 통해 이같은 보도내용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변인은 "한 다선 의원이 같은 맥락의 이야기를 주 전 의원에게 직접 들었다는 얘기도 있었고, 일부 언론인들 역시 주 전 의원이 같은 취지로 확인해줬다는 내용을 전달해왔다"며 "진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구성하지는 않고 국정조사도 실시하지 않을 방침이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는 당무이기에 국정조사 사항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지금 논의 과정에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관련자들에 대한 전화통화 등을 통해서 누구 말이 사실일까 부분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은 제보한 사실도, 양도성예금증서(CD) 사본을 전달한 사실도 없다고 한다"며 "당무위원회 과정에서 소명기회가 부여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의 유감 표명도 보류키로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우리 당이 창당되기 오래 전의 일"이라며 "유감표명이 적절한지는 의문이어서 그 부분은 보류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9일 호남을 방문할 예정이었던 안철수 대표는 순회일정 속개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변인은 "9일 아침까지 상황을 숙고하여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