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 가시화
목포시,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 가시화
  • 박한우 기자
  • 승인 2017.12.0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국비 25억원 확보… 수산식품 수출기지로 도약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 예정지 대양산단. (사진=목포시)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 예정지 대양산단. (사진=목포시)

전남 목포시는 지난 6일 국회가 의결한 내년도 정부예산에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25억원이 반영돼 내년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7일 밝혔다.

해양수산부에서 추진 중인 권역별 거점형 수출가공단지 1호 사업인 이번 사업은 그 동안 원물 또는 단순 가공으로 유통된 우리지역 수산물을 고부가가치화하기 위해 가공에서부터 유통, 수출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시설을 집적한다.

대양일반산업단지에 오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되며 총사업비 981억원(국비 687억원, 지방비 294억원)을 투자해 60여개의 가공공장과 5층 규모의 냉동창고, 창업 및 무역지원센터 등을 갖추게 된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191억원, 부가가치 창출효과 720억원, 취업유발효과 1402명 등이 예상돼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업이 마무리되면 대양산단은 올해 수출액 5억 달러 돌파가 예상되는 등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김을 비롯해 수산물의 생산·가공·유통·수출 전반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산식품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박홍률 시장은 “박지원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들과 김동연 부총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예산 확보에 힘써주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대양산단이 목포의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든든한 터전이자 대한민국 수산물 산업단지 1번지가 되도록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