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엄마까투리',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대통령상' 수상
경북도 '엄마까투리',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대통령상' 수상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7.12.0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로서 두 번째 수상… 애니메이션 부문 최고 콘텐츠 ‘우뚝’
경북도의 대표 문화콘텐츠인 ‘엄마까투리’가 애니메이션 부문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사진=경북도)
               경북도의 대표 문화콘텐츠인 ‘엄마까투리’가 애니메이션 부문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사진=경북도)

경북도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에서 도 대표 문화콘텐츠인 ‘엄마까투리’가 애니메이션 부문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의 ‘꼬마버스 타요’ 이후 지자체가 대통령상을 수상한 두 번째 사례로, 지방에서 이끄는 콘텐츠의 우수성·가능성을 보여줘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저변을 넓혔다는 분석이다.

‘엄마까투리’는 동화 ‘몽실언니’로 잘 알려진 경북출신 아동문학가 故권정생 선생의 원작 동화를 기반으로 특유의 감성적인 이미지와 스토리를 담아냈다.

지난해 EBS에서 첫 선을 보인 후 EBS 유아 애니메이션 부문 시청률 1위, 국내 방영 6개월 만에 34종의 출판물 45만 부수 판매, 뮤지컬 예매율 1위 등 빠른 속도로 인기몰이 중이다.

또한 베트남 국영교육방송 VTV7 채널과 중국 내 케이블 채널 JIAJIA CARTOON 방영을 시작으로 현재 15개국 24개 방송사와 방영협의 중,지역을 넘어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김종수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엄마까투리는 올 한해 ‘제3회 대한민국 토이 어워드’ 지역콘텐츠부문 특별상, ‘2017 베스트인성클린콘텐츠’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에 이은 세 번째 수상으로 작품성과 교육성 그리고 산업적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며,

“지역의 문화산업을 견인할 희망의 씨앗에서, 나아가 산업 경쟁력을 갖춘 명품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해 올해 9회째를 맞는‘대한민국 콘텐츠대상’은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을 빛내고 국민에게 감동과 기쁨을 선사한 종사자들과 작품을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콘텐츠 분야 상이다.

올해는 애니메이션·캐릭터·해외진출유공·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등 4개 부문의 총27개 콘텐츠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