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일자리 로드맵…국토교통분야 민·관협의체 '본격 가동'
이제는 일자리 로드맵…국토교통분야 민·관협의체 '본격 가동'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12.0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장관 중심 인프라·건설산업 등 6개분과 운영
국토부 내년 3월 '세부 목표 및 추진계획' 발표 예정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자료=국토부)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자료=국토부)

최근 문재인 정부 5년 주거정책의 길잡이가 될 주거복지 로드맵을 발표한 국토부가 이번에는 국토교통분야 일자리 로드맵 수립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중심으로 민·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인프라와 건설산업 등 6개 분과에서 일자리 창출 방안 찾기에 돌입한다. 국토부는 이를 바탕으로 내년 3월경 세부 목표 및 추진계획을 담은 일자리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4일 '국토교통 일자리 협의체'를 구성해 첫 회의를 개최하고,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에 대해 논의한다고 3일 밝혔다.

협의체는 국토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국토교통과 경제, 산업, 고용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 본 회의와 △지역일자리 △주거·부동산 △건설산업 △인프라 △운송물류 △항공산업 6개 분과회의에 총 30여명의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다.

민간위원으로는 강영옥 이화여대 사회과학교육과 교수와 김명수 가톨릭대 경제학과 교수,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등이 함께 한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지난 10월18일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한 범부처 '일자리 5년 로드맵' 상의 소관 과제에 대한 구체적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추가적인 일자리 정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위원들은 지역 일자리 창출 기반 약화와 신산업 등의 성장 정체, 기존 산업의 경쟁력 약화, 건설업·운수업의 열악한 고용여건 등을 국토교통 일자리의 주요한 문제점으로 다룰 계획이다.
 
협의체는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 일자리 창출 기반 마련 △신산업 창출 등 혁신성장 동력 확대 △국토교통 산업의 열악한 고용 여건 개선 △국토교통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 및 개선 △일자리 창출 인프라 구축의 관점에서 앞으로의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현미 장관은 "일하면서 행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물리적인 인프라를 넘어 전 국토의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되는 일자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부처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앞으로 5년간의 국토부 일자리 정책의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 추진계획을 담은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내년 3월에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협의체를 통해 국민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토교통 분야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달 안에 6개 분과별 첫 회의를 개최해 분야별 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쳐 로드맵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