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2030 인구정책’ 확정
구례군, ‘2030 인구정책’ 확정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7.12.0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3만 명 회복”… 460억원 투입
구례군은 지난 1일 개최한 12월 정례조회에서 인구정책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구례군)
구례군은 지난 1일 개최한 12월 정례조회에서 인구정책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구례군)

전남 구례군은 인구절벽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정책의 실효적인 시행을 위해 총 4개 분야 34개 사업에 430억 원을 투입하는 인구정책을 수립했다.

군은 지난 8월 인구고용계를 신설하고 부서 간 T/F팀을 조직해 인구정책 수립에 착수해 2020년까지 인구 3만 명 회복을 목표로 하는 ‘2030 인구정책’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군 T/F팀은 실효성을 검토해 정책을 수립했으며, 광주전남연구원과 구례군정책자문위원들의 자문을 통해 실효성을 검증했다.

정책의 골자는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 대응 △양질의 일자리 창출 △생생한 청년문화 조성 △행복한 출산환경 조성에 중점을 뒀다.

군은 이를 위해 인구·일자리·청년·출산 등 4개 분야 34개 사업에 43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분야별 세부내용은 먼저 인구분야에서 △빈집 리모델링 팜(farm) 하우스 임대사업 △출퇴근형 신세대 주택단지 조성 △귀농·귀촌인 주택설계비 지원 △구례예술인마을 ‘문화마을’ 육성 등 7개 사업을 반영했다.

또 일자리 분야에서는 △구례 청년사업가 육성 및 창업 지원 사업 △빈상가 리뉴얼 창업 활성화 지원 △소상공인 융자금 이차보전 ‘청년할당제’ 도입 △구례형 취업‧창업 통합 컨설팅 창구 운영 △지리산정원 전문 관리인력 육성 등 12개 사업이 확정됐다.

지역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는 △청년 모꼬지(동아리) 지원 △저소득 주거 임대료 지원 △청년 국제결혼 정착 지원 △청년 농업인 정착 지원 등 6개 사업을 마련했다.

특히 인구 자연감소에 따른 출산 대책에는 △일반산후조리원 사용료 지원 △산모 택시비 지원 △산모·아기사랑 축하 선물 지원 △임신 지원금 지급 등 금품 지원 △돌봄 나눔터 설치 △공공형 지역아동센터 건립 △도담도담(장난감 도서관) 센터 운영 등 보육환경 개선과 출산장려 정책을 수립했다.

군은 확정된 인구정책이 지속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분기별 보고회를 개최하고 군정 자체평가에 반영·평가할 방침이다.

또한 2020년에는 장기적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구례군 중장기 인구정책'을 새롭게 수립할 계획이다.

서기동 군수는 “이번 인구정책을 통해 높은 지가와 주택가격, 교육·여가 기반 취약, 교통 불편 등 상당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구 구조에 대응하는 차별화된 시책을 계속해서 발굴하여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