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혁신성장’ 위한 미래 그림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혁신성장’ 위한 미래 그림은
  • 김성욱 기자
  • 승인 2017.11.3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기반·네트워크 구축 등 지능화 기술역량 강화
선제 대응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보완·발전해 성과낼 것”
(자료=4차산업혁명위원회)
(자료=4차산업혁명위원회)

정부가 핵심 정책과제인 ‘혁신성장’을 수행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추진에 나섰다.

정부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 팁스타운에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정부 각 부처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협업으로 마련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술·산업·사회 정책을 긴밀히 연계해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 △성장동력 기술력 확보 △산업 인프라·생태계 조성 △미래사회 변화 대응 등 4대 분야 전략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세부 분야별로 먼저 의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맞춤형 정밀진단·치료 구현, 신약 개발주기·비용 단축 등을 통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한다.

제조 분야에서는 스마트공장을 확산하고 근로자와 협업 가능한 지능형 제조로봇 상용화 등을 통해 근로자의 역량을 증강시켜 장애인·여성 등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제품 생산 중심에서 탈피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촉진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해 중기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생산기지의 국내복귀의 전기를 마련한다.

이밖에 △자율차·자율운항선박·드론 등 스마트이동체 상용화 △지능형 전력계량기 보급 등 스마트 그리드 확산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확대 △2세대 스마트팜·양식장 고도화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추진 등 분야별로 다양한 정책이 추진된다.

아울러 정부는 지능화 기술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성장동력과 연계해 연구자 중심의 R&D 체계 혁신 등 맞춤형 집중지원을 이어간다.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2000억 원 규모의 R&D 예산을 투자해 지능화 기술을 고도화하고 융합이 확산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산업 인프라·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IoT 전용망 확충, 10기가 인터넷망 상용화 등을 통해 오는 2019년 3월까지 세계 최초로 5G 조기 상용화에 나선다.

이 같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변화에 대해서는 선제 대응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초·중등 STEAM 교육을 확산하고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시스템 구축 등 디지털 교육혁신도 추진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이 많아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잠재적 중점 과제는 각 부처별로 개별적으로 심의 조정을 거친 뒤 내용을 보완·발전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장 위원장은 이어 “지난 정부에서 추진했던 정책도 타당하면 계승·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도 및 기존 시도를 반복적으로 도전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문재인 정부 5년간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를 국가 성장 패러다임 전환의 기회로 삼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와 새로운 변화를 본격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오는 2022년 기준 최대 128조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같은 기간 신규매출 증대(10조5000억 원~24조1000억 원) 예측치에 따라 16만2000명에서 최대 37만1000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아일보] 김성욱 기자 dd9212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