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발표
정부,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발표
  • 김성욱 기자
  • 승인 2017.11.3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 제2차 회의 개최…“국가 성장 패러다임 전환 기회”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욱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욱 기자)

새 정부의 핵심 정책과제인 ‘혁신성장’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사람 중심 국정 철학 기조에 맞춰 모두가 참여하고 모두가 누리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이 범정부 차원의 큰 그림으로서 추진된다.

정부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 팁스타운에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을 비롯해 21개 부처가 합동으로 작업하고 4차 산업혁명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상정·의결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술·산업·사회 정책을 긴밀히 연계해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 △성장동력 기술력 확보 △산업 인프라·생태계 조성 △미래사회 변화 대응 등 4대 분야 전략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단순 기술개발이나 사업별 지원방식에서 탈피해 기술·데이터·인프라·확산·제도개선 등을 연계하는 패키지 지원 방식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정부는 민간의 혁신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시장 환경을 개선하는 조력자 역할과 공공분야 선제도입으로 민간 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최근 우리나라는 저성장 고착화, 사회문제 심화 등 경제·사회의 구조적·복합적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과거 성공적 산업화를 이끈 추격형 성장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비판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이어 “이번 계획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국가 성장 패러다임 전환의 새로운 기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특히 그간의 총론 위주의 접근을 넘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와 새로운 변화를 본격 창출하기 위한 문재인 정부 5년간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정부 각 부처와 4차산업혁명위의 협업으로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계획에 포함된 분야별 중점 과제에 대한 추진전략을 각 부처별로 마련하고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한 민간 의견수렴 및 공론화, 혁신위·특별위·전체위 심의 등을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김성욱 기자 dd9212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