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2012 완공’물건너 갔다”
“‘호남고속철 2012 완공’물건너 갔다”
  • 이강영기자
  • 승인 2008.09.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설계 내년 8월 완료, 3년내 공사 끝날 가능성 낮아”
주승용 “정확한 건설계획 함께 공기단축 방안 제시해야” 국회예산정책처가 17일 주승용의원에게 제출한’호남고속철도의 현정부 임기 내 완공공약의 실현가능 여부’의 조사·분석결과에 의하면 “국토해양부에서는 제반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하지만 호남고속철도의 실시설계가 2009년 8월에 완료될 예정이므로 현 정부의 임기인 2012년까지 3개년간 공사가 완료될 가능성은 낮고, 현재 수행하고 있는 기본설계에서는 2012년까지 호남고속철도를 완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면서 호남고속철도의 임기내 완공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2012년까지 호남고속철도를 완공하기 위해서는 공기단축방안이 필요한데 “기본설계가 완료된 이후에 호남고속철도의 노반공사를 실시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Fast Track 방식을 도입해야 하고 공사발주는 턴키공사로 발주해야 하며 이러한 공기단축방안은 9월로 완공예정인 기본설계 완료 이전에 수립해야 한다.

”고 분석했다.

또한 국회예산정책처는 “호남고속철도를 2012년까지 완공하기 위해서는 연간 2조5천억원의 재원조달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건설기간 동안에는 채권을 발행해 건설비용의 80% 이상을 조달하고 호남고속철도의 재무적 안정성을 위해서는 정부가 사업비의 100%를 정부재정지원으로 조달해야 된다.

”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주승용의원은 “기본설계가 끝나는 9월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토해양부가 아직까지도 이러한 구체적인 공기단축방안이나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호남고속철도의 2012년 완공은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하게 됐다.

” 고 말했다.

“그런데도 정부는 최근 9월10일에도 호남지역의 선도프로젝트로 호남고속철도를 포함시키면서 마치 대통령 공약대로 임기 내 완공할 의지가 있는 것처럼 국민을 혼란케 하고 있는데, 이제라도 호남고속철도에 대한 정확한 건설계획과 함께 공기단축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