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100만호 주택 공급… 청년·신혼부부 지원확대
당정, 100만호 주택 공급… 청년·신혼부부 지원확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2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복지 로드맵 당정협의
"생애주기·소득수준 맞는 주거복지 프로그램 제공"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거복지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거복지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정은 27일 무주택 서민과 실소유자를 위해 총 10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청년·신혼부부·고령자·저소득 계층의 생애 단계와 소득 수준별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국회에서 주거복지 로드맵 당정협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협의를 통해 생애주기와 소득수준에 맞는 다양한 주거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임대주택 분양, 공급 확대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정은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와 저소득 취약계층 등에 대해 생애 단계와 소득수준에 따른 주거 수요를 반영해 임대주택 공급 및 금융지원 복지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우선 만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에게 공공임대주택 13만호·공공지원주택 12만실·대학생 기숙사 5만실 등 저렴한 소형 임대주책 30만호를 공급한다.

또 전·월세자금 대출 지원 강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도입 등 금융 서비스 지원도 대책에 담겼다.

신혼부부의 경우 임대주택 등 지원 대상이 현행 '혼인 기간 5년 이내, 유자녀 부부'에서 '혼인 7년 이내 무자녀 부부, 예비부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신혼부부에게는 시세 80% 수준의 신혼희망타운 7만호를 공급하고,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는 70% 수준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고령가구 대상 주거 지원 정책으로는 연금형 매입 임대가 도입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령자 주택을 매입해 리모델링하고선 청년에게 임대, 매각대금을 연금식으로 분할 지급하는 방식이다. 고령 가구에 생활자금 마련을 지원하는 한편 주택을 매각한 고령자에게는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 지원을 위해서는 내년부터 주거급여 지원 대상 금액을 확대하고, 거리로 내몰리는 가구에는 긴급 주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당정은 쪽방, 비닐하우스 등 비주택 주거자를 위한 주거지원 사업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한 무주택 서민, 주택 실소유자를 위해 공공임대 65만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20만호, 공공분양 15호 등 총 10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

안정적 주택공급을 위해선 미리 확보된 공공택지 외에 공공주택지구를 신규 개발해 부지를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택 임대차보호법 등 관련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 경제주체 등과의 협력적인 주거복지 거버넌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주거복지 로드맵이 촘촘한 주거복지망을 만들어 취업, 결혼, 출산으로 고통받는 저소득층이 중산층으로 진입하는 주거 사다리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거복지 로드맵의 효과를 조기에 실현하려면 민간임대주택 특별법, 주택도시기금법 등의 개정이 필요한 만큼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우선 처리되도록 당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당정 협의를 토대로 29일 주거복지 로드맵의 세부 내용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