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무수석 공석 언제까지?… 일정에 인선 뒷전
靑 정무수석 공석 언제까지?… 일정에 인선 뒷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1.2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현안에 정상외교 일정 빡빡… 감사원장 인선도
文대통령, 27일 연가… 휴식 취하며 인사에 고심할 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정무수석비서관 인선을 이번 주엔 발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6일로 정무수석 공백이 11일째를 맞았지만 마땅한 적임자가 나타나지 않아 인선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포항 지진과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 등 다른 현안이 불거진데다 지난 주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국빈방문이 끝난데 이어 이번 주엔 스리랑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잇단 정상외교가 예정돼 있다. 빡빡한 일정에 인사 문제가 다소 밀리는 모양새다.

여야와 예산안 및 주요 개혁·민생법안을 긴밀히 협의해야 하지만 '소통 창구'인 정무수석이 공백인 탓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내년도 예산안 및 주요 개혁법안 처리를 위해선 야당과의 긴밀한 협의가 절실하다.

이 때문에 이르면 이번주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시급하게 정무수석을 임명하기 보다는 국회와 잘 소통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을 고르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3선 의원 출신 강기정 전 의원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게 정무수석직을 제안했으나 두 사람 모두 내년 지방선거 준비를 이유로 고사했다.

이후 정무수석 인사는 외부 인사로까지 넓혀졌고,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만도 10여명에 이른다.

일각에서는 이 때문에 더 늦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이번 정무수석과 내달 1일 임기가 끝나는 후임 감사원장 인사의 경우, 청와대가 지난 22일 발표한 '고위공직후보자 7대 인사검증 기준(병역기피·세금탈루·불법적 재산증식·위장전입·연구 부정행위·음주운전·성 관련 범죄)'이 적용된다.

이는 문 대통령이 대선당시 공약했던 '5대 인사원칙(병역면탈·세금탈루·부동산 투기·위장전입·논문표절)'에 음주운전과 성범죄를 추가한 것으로, 청와대는 이같은 원칙에 적합한 인사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만약 새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인사를 지명할 경우, 이 문제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 위배논란 등 후폭풍이 몰아칠 수 있다.

특히 감사원장 인사는 국회 인사청문의 문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데다 국회 인준 표결도 통과해야 해 '신중한 인선'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선이 너무 늦어지면 현 정부의 인재부족 논란으로 불거질 수 있으므로 문 대통령은 27일 하루동안 연가를 내고 관저에서 휴식을 취하며 인사에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