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지열발전소-지진 연관 확인되면 법적 대응"
포항시 "지열발전소-지진 연관 확인되면 법적 대응"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7.11.2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지열발전소 대응 계획에 대한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배달형 기자)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지열발전소 대응 계획에 대한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배달형 기자)

경북 포항시가 지열발전소가 이번 지진과 연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포항시는 23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약 지열발전소가 이번 지진이 관련 있다고 판명되면 소송 등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열발전소 건설은 포항시가 지난 2012년부터 올해말까지 국비 185억원, 민자 248억원을 들여 흥해읍 남송리에 국가정책과제로 1.2㎿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시는 이 지열발전소가 지난 15일 발생한 지진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는 지적이 다수 제기됨에 따라 지난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국내외 지질·지진전문가로 조사단을 구성해 정밀 조사를 즉시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

이어 22일 2차 회의를 열어 정밀조사 발표에 따른 정부조사단 구성과 운영에 대해 논의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밀조사를 진행할 것을 또 다시 건의했다.

이에 산자부는 같은 날 2차 대책회의에 앞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국내외 지질·지진 전문가로 조사단을 구성해 정밀진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포항시는 조사단의 정밀진단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열발전소 사업을 중단할 방침이다.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시는 정부의 정밀조사 결과 지열발전이 이번 지진과 연관성이 있다고 확인되면 소송 등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하지만 시민들은 시중에 나돌고 있는 각종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고 피해복구에 전념하며 정부와 시의 정밀조사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