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 기업 추가 660억 지원안 내주 의결”
통일부 “개성공단 기업 추가 660억 지원안 내주 의결”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11.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 더 없다"… 남북경협기업 지원기준도 함께 의결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르면 다음 주 개성공단기업에 대한 660억원 추가지원안을 의결할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로부터 추가지원안에 대한 입장을 담은 공문을 받았고 곧 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통해 추가지원안을 의결할 예정"이라며 "12월 중으로 개별기업에 지원금이 전달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원안이 확정되면 지원금은 올해 안에 피해기업들에 지급될 예정이다. 교추협 의결은 이르면 다음 주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3일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대책총회를 열고 정부가 10일 발표한 '660억원 규모 피해지원안'을 수용하는데 합의했다.

통일부가 이번에 660억원을 마지막으로 개성공단기업들에 더는 지원이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개성공단기업들이 통일부에 보낸 공문에는 '추가지원 규모가 기업들의 요구에 미치지 못해 아쉽지만 지원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이해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교추협에서는 남북교역을 전면 금지한 5·24조치 등으로 피해를 본 경협기업들에 대한 지원기준도 함께 의결돼 피해액 확인을 위한 실태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의결이 이뤄지는 대로 회계법인을 선정해 경협기업 피해실태 조사에 착수한 뒤 이를 토대로 내년 초 산정된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들 기업에 대한 지원규모를 최대 1000억원 정도로 추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660억원 추가 지원으로 정부의 개성공단 피해 기업 지원액은 총 5833억원으로 늘어난다. 실태조사를 통해 정부가 확인한 피해금액 7861억원 대비 74.2% 수준이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