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이 경찰 손 바닥…'클라우드 활용' 안전망 구축
서울 곳곳이 경찰 손 바닥…'클라우드 활용' 안전망 구축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11.2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개 구청 보유 CCTV 6만8천여대 정보 실시간 공유
교통·복지 등 통합·연계된 스마트시티 조성 '본격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개념도.(자료=국토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개념도.(자료=국토부)

앞으로 서울시내 구석구석이 경찰과 소방관 등 안전관리자들의 손 바닥 안에 놓이게 된다. 정부와 서울시가 광역도시 안전망 구축사업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서울시내 25개 구청이 보유한 6만8000여개의 CCTV 정보가 관계기관들에게 실시간 공유된다. 정부는 서울시를 시작으로 교통과 복지 등의 영역까지 도시의 각종 기능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는 24일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서울시 광역도시 안전망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긴급 상황시 서울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및 스마트시티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서울시내 25개 구청이 가진 각종 정보시스템과 112 및 119의 재난대응체계, 기타 사회적 약자 보호 체계를 확대 연계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토부는 서울시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112·119 연계 서비스를 지원하고, 과기정통부는 사업 컨설팅과 클라우드 기반 각종 솔루션과 실증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연계망 구축으로 경찰과 소방서 등은 서울시와 구청이 보유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영상 정보를 클라우드 센터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달 서울시 통계 기준으로 서울시내 25개 구청이 운영 중인 CCTV는 모두 6만8000대에 이른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교통과 안전, 복지, 관광 등 각종 정보시스템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신기술도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으로 연계·통합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정보 공유와 협업 등 도시 관리 행정이 효율화되고,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올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사업 컨설팅과 내년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및 시범사업(2개 구청)을 거쳐 2019년부터 서울시 전 지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나아가서는 전국 주요도시에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롤 모델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정경훈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서울시에 대규모 광역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라며 "국내 타 도시로의 확산뿐만 아니라,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